본문 바로가기

IT/휴대폰

아이폰 SE 단점 및 스펙 체크하기.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드릴 휴대폰은 아이폰SE 입니다. 애플이 5S 이후 처음으로 내놓는 4인치 휴대폰으로, 6S와 같은 프로세서를 탑재해서 많은 화제를 불렀던 휴대폰인데요. 오늘은 아이폰SE의 단점과 스펙, 카메라, 배터리 등에 대해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로즈골드 아이폰SE의 가장 큰 특징은, 로즈골드 색상이 추가되었다는 것인데요. 아이폰6S와 같은 로즈골드 색상이고, 현재 아이패드 프로, 맥북 등 신제품에 모두 들어간 색상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로즈골드 색상이 참 마음에 드는 색상이라서 아이폰SE의 로즈골드 적용은 긍정적이라고 봅니다.

 

 

 

 

 

 

 

아이폰SE는 4"의 아담한 크기를 갖고 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이 너무 커진 경향이 있는데, 아이폰SE는 아주 작은 4" 크기를 탑재해서 한손으로 화면에 어디든지 누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화면이 너무 작아져서영상컨텐츠를 감상하거나 게임등의 활동을 하는 것은 아주 불편해진 것은 어쩔 수 없어보입니다. 영상컨텐츠를 감상하시거나 게임등의 활동을 즐겨하시는 분이라면 아이패드나 안드로이드 태블릿의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디스플레이 이야기가 나와서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아이폰SE의 디스플레이가 아이폰5S의 디스플레이와 동일하다라는 논란이 있었고, 실제 리뷰들에서도 아이폰5S에서 나타난 녹색테두리 현상과 이른바 오줌액정등의 문제가 다시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리뷰에서는 디스플레이 수준이 아이폰6S와 비슷하게 측정되는 경우도 있어, 또 다시 뽑기 대결이 시작되었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또한, 시야각도 6s와 같은 최신기종보다 부족한 수준입니다.

 

 

 

 

 

 

아이폰SE의 배터리는 내장형 1,624mah 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이 적어서 많은 걱정을 했었습니다만, 아이폰6s보다 오래가는 배터리 효율을 보여주고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럽네요.

 

 

 

 

 

 

아이폰se가 출시 이후 많은 관심을 받았던 것은 가격에 있습니다. 16GB 기준 399달러로 아이폰 사상 가장 저렴했기 때문인데요, 사실 16GB는 사용할 수 없는 수준이고, 64GB 기준으로는 60~70만원 대에 한국시장에서 판매되는

것 같더군요. 한국시장에서 가격적인 매리트는 사라졌지 않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 살펴볼 부분은, 성능입니다. 성능의 경우 아이폰6s와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아이폰6보다는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A9프로세서와 2GB RAM을 탑재하고 있기에 아이폰6 보다는 앞서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네요.

 

 

성능만 보면 실제사용에서도 크게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일반적인 사용은 물론, 게임성능까지 걱정할 필요는 전혀 없어보입니다. 사실, 이렇게 성능이 높은 이유는 아래 사진에 있습니다. 아이폰SE가 처리해야할 픽셀은 727,040개인 것에 비해 아이폰6s의 픽셀은 1,000,500 개로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프로세서를 탑재해도 SE의 성능이 더 높게 측정되는 것이죠.

 

카메라 스펙은 전면 120만 화소, 후면 1,200만 화소로 평균적인 카메라 성능을 보여주고 있지만,전면 카메라가 6S에 비해 낮은 편이기 때문에 전면카메라는 기대이하라고 말씀드리고 싶고, 후면 카메라도 현재 프리미엄폰이 보여주는 성능보다는 기대 이하의 품질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아이폰7의 카메라 품질이 상당해보이던데, 얼마나 개선되었는지 궁금하군요. 유투브 테스트 자료 준비했습니다.

 

 

 

 

1세대 터치아이디

아이폰SE 에는 1세대 터치아이디가 탑재되었습니다. 아이폰6S의 2세대 터치아이디가 아닌 것은 정말로 아쉽습니다만, 2세대 터치아이디 속도가 어마어마하게 빨라서 알림조차 보지 못하는 수준이였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좋은 선택이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만, 애플이 부품을 재활용해서 만들었다는 비판을 피해가지는 못하는 모습입니다.

 

 

 

 

# 3D터치는 없고 라이브포토만,

아이폰SE에서는 3D터치가 빠졌고, 라이브포토만 지원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로는 3D터치의 활용도가 낮았기 때문에, 쓸모가 있나라는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만, 3D터치의 기능이 확대대고 있기에, SE에도 넣었으면 좋았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라이브포토의 경우 압축률이 뛰어난 편이여서 용량이 그렇게 크지 않은 편이고, 사진을 찍고 나서 한장 한장 보는 맛이 있어 개인적으로는 아주 잘 쓰고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쓰시려면 무조건 64GB를 구매하셔야 할 것 같네요.

 

 

 

#총평

되돌아온 디자인, 아담한 크기, 준수한 배터리, 아주 좋은 성능 등 장점이 분명한 스마트폰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6S의 비싼 가격이 부담스러워서 아이폰SE 구매를 고민하고 있으신 분들에게는 비추천드립니다. 물론 장점이 분명한 스마트폰임에는 확실합니다만, 디스플레이가 상당히 작은 편이고, 부품재활용의 문제도 있기에, 아이폰6나 6S쪽을 추천드립니다.